개인회생진행상황조회

개인회생진행상황조회

 

개인회생진행상황조회



부채가 쌓이고 연체가 시작되면서 채권자들의 압박은 거세졌고, 결국 계좌까지 막히면서 통장압류 해지방법에 대해서 저희 법률사무소를 통해서 자문 요청을 해오신 것인데요. 근로를 할 수 있는 나이로 비추어진다면 해당 제도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점차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되고 전자신청 등이 가능해지면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간편한 프로세스를 자랑하는 이 과정을 택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법률가의 도움을 받고 진행한다면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 칩니다.



사실 이미 법의 테두리 내에서 절차를 밟고 있던 분들 역시도 경제적인 어려움이 다시 찾아오면서 개인회생 변제금 미납이 쌓여 3회 연체된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금액은 법원에서 정한 최저생계비 이상이어야 하며, 직종과는 상관 없습니다. 개인파산과는 다르게 재산을 증식하거나 보유하면서 진행할 수 있으며, 프라이버시 노출 없이 기업 임원이나 교사 등의 자격을 유지하면서도 진행 가능합니다. 3인 가구의 최저생계비는 2020년을 기준으로 약 232만 5000원 가량입니다.



대출과 신용카드연체시 찾아온 채권추심에 지속적으로 시달리던 중 개인회생 절차에 대한 의뢰를 주셨던 이씨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취미생활에 자금을 쓰는 것에 아낌이 없어 여러가지 낚시나 캠핑 장비를 구매하는 것에 재미를 붙이게 되었습니다. 벌이에 한계가 있었던 터라 부족분을 대출을 받아서 메우기 시작하면서 계속하여 부채가 늘어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과 같이 바이러스 창궐로 인한 경기 불황이 2년씩이나 유지될 것이라고 예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을 텐데요. 우선, 법률 상담을 통해 의뢰인의 상황을 살펴본 후 명확한 방향성을 세우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한 번의 실패를 맞이하였더라도 다시금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고, 법적 조력을 통해 만전을 기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맞이해보시길 바랍니다.



해당 절차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이 일정한 수입이 있다는 것을 전제 조건으로 3년 동안 채무 원금의 일정 비율만 갚으면 원래 있던 이자나 다른 원금은 없어집니다. 더욱이 낭비나 도박 주식 빚 등에 대해서는 면책불허가 사유에 해당이 됨으로써 신청 자체가 불가하며, 날로 강도가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는 심리 탓에 비교적 포용범위가 넓은 개인회생을 통한 구제가 많이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개인회생 자격은 연체가 발생되거나 신용불량자가 되기 전에도 부여가 되기 때문에 도래하게 될 결제일 등을 살펴보고 액수 등을 면밀히 파악한 뒤 현재 재정적 여력으로 이를 해소할 수 있다는 판단이 들지 않는다면 냉정하게 현 상황을 진단해보고 빠르게 법률적 조력을 구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서울을 기준으로 5000만원까지는 재산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질병을 앓고 있는 자가 있거나 배우자가 경제 활동을 할 수 없다는 것 등의 사정을 어떻게 소명을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판이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빚이 늘어나게 된 경위와 현재 상태, 앞으로 어떻게 계획을 세워서 36개월 동안 변제를 하게 될 것인지를 명백하게 피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폐지 공고가 난 이후 14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즉시 항고를 진행하고 연체된 개인회생 변제금 미납분을 일시불로 납부한다면 해당 회생 절차를 다시 이어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법적 용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진술 및 변제 계획안을 작성하는 것, 모든 서류를 누락 없이 준비하는 것 등 혼자 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개인회생 절차인데, 부채에 대한 원금을 상당부분 탕감받고 이자를 소멸시키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해당제도는 가용소득 전부 투입의 원칙에 따라서 수입에서 최소한의 생활비와 부가적으로 자료 제출을 통해 법원으로부터 인정받은 의료비, 주거비, 교통비 등등의 세세한 금액을 보장받은 뒤 남은 금액의 가급적 전액을 변제하도록 판결을 내리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파산 신청자격을 고려할 때에는 면책불허가 사유에 해당되는 내용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회생제도의 제정 의의가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할 의사는 있지만 불우하게 많은 빚을 져서 현재 이를 갚을 능력이 없는 이들을 구제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인데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자기 재산을 처분해서 채무를 갚을 수 있다면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상황을 증명해야 하는 것이죠. 날로 차가워지는 만큼 얼어붙는 경기 상황에 고통받는 서민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법원에서 주도하는 회생제도의 경우에는 인가결정으로 향하기까지 약 반 년 가량의 시간을 전제해야 하므로 다소 진입장벽이 높다고 볼 수 있지만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방안이 채권자들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것에 반해 별도의 동조 절차 없이 강제적으로 집행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변제금이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책정되는 만큼, 부양가족 최저생계비 액수 이상이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